기술

Travis CI를 이용한 배포 (1)

Tei Chae 2019. 10. 28. 01:01

Travis CI란?

Travis CI는 호스팅 지속적 통합(CI) 서비스의 하나로, 깃허브에 호스팅되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빌드, 테스트를 위해 사용된다.Travis CI는 비공개 프로젝트에는 다양한 유료 플랜을, 오픈 소스에는 무료 플랜을 제공한다. TravisPro는 고객 자신의 하드웨어에서 사유 버전의 커스텀 디플로이를 제공한다.

소스는 기술적으로 자유 소프트웨어이며 허가 라이선스 하에 깃허브에서 단편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회사의 언급에 따르면 사용자가 모니터링하고 수행해야 하는 상당수의 작업으로 인해 일부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인프라스트럭처에서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성공적으로 통합시키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Travis CI 위키백과 번역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Travis_CI)

Travis CI를 통하여 Github에 Join하고, Commit이 발생되었을 때 Auto Build 및 Deploy까지 진행되도록 해보려고 합니다.

 

준비물 : github 계정, 빌드할 소스(없을 경우 제 github의 cicd Repository를 포크하세요), gradle에 대한 사전 지식

 

1. https://travis-ci.org/ 를 접속한 후 Sign up을 클릭합니다.

 

2. Authorize travis-ci 버튼을 눌러서 인증을 수락합니다.

 

3. 우측 상단의 프로필 이미지를 눌러서 Settings를 누른 후 사용할 Repository를 선택합니다.

 

4. Github에서 사용할 Repository로 이동한 후 .travis.yml의 작성을 준비합니다. 작성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language: java #사용언어
jdk:
  - openjdk8 #JDK버전

branches:
  only:
    - master #사용할 branch
    
cache: #gradle 사용 관련 설정
  directories:
    - '$HOME/.m2/repository'
    - '$HOME/.gradle'

script: "./gradlew clean build"

 

5. 이후 Commit이 발생될 때 마다 자동으로 빌드가 진행됩니다.

 

6. 해당 결과물은 다음 링크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

위에 결과물의 경우 빌드된 파일을 S3에 업로드 되도록 설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AWS S3에 빌드된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avis CI를 이용한 배포 (1)  (0) 2019.10.28